그냥 김치찌개

사실 김치찌개를 레시피로 올리기는 좀 그렇다. 누구나 만들줄 아는 음식이거니와 김치에 따라 맛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별 생각없이 만들다가 음식을 완전히 망쳐버린 경험이 있다면 한번쯤은 적어놓을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주재료 : 삼겹살 한 줄, 김치

부재료 : 양파, 파, (다진)마늘, 고추가루, 간장, 액젓

시간 : 30분

난이도 : 하

편차 : 물의 양, 김치의 숙성 정도에 따라 적당히 맞춰준다.

  • 보통 밥을 같이 한다고 생각했을 때 쌀뜬물을 냄비에 담아둔다. 비린내가 적어진다.
  • 여기에 삼겹할 한 줄 정도를 잘라서 넣고 끓인다.
  • 적당히 끓으면, 김치를 냄비 가득 넣고 계속 끓인다.
  • 다진 마늘, 파, 양파를 썰어넣고 김치가 익을 때쯤 고추가루, 간장, 액젓을 넣고 마무리한다.

사실 기존에는 돼지고기를 참기름에 볶은 후에 김치와 야채를 넣고 계속 볶아주고 물을 넣는 방식을 사용했었는데, 이 경우에는 돼지고기의 비른내가 (어쩌다보면) 꽤 심하게 나는 경우들이 있었다. 물에 넣고 돼지고기를 먼저 끓이는 것이 보다 일정하게 맛을 내는 것 같아서 요즘은 이 방법을 선호한다.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그냥 김치찌개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