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최고의 영화 몇 편

스포트라이트 (Spotlight)

SpotlightTIFF2015

난 확실히 사람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하나보다. 마이클 키튼과 마크 러팔로를 한 눈에 알아보지 못했다. 어쩌면 레이첼 맥아담스에 집중하느라 그랬을지 모른다. 언론과 기자가 주연인 ‘캡틴 아메리카’식 결론이 다소 아쉽기는 했으나, 세월호 사태 이후 우리 언론이 보여준 모습을 떠올릴 수 있다면 이 정도는 충분히 눈감아줄 수 있다. 모든 배우가 주연인듯, 조연인 영화. 짜임새가 무척이나 훌륭하다.

시카리오 (Sicario)

Untitled-1

처음엔 지루했고, 두번째는 놀라웠으며, 세번째에야 비로소 즐길 수 있었던 영화. 요즘도 가끔씩 적당한 시차를 두고, 챙겨본다. 베니치오 델 토로, 조쉬 브롤린의 출연, 그들의 연기만큼 인상적이었던 BGM이 기억나는 영화다.

 

브릿지 오브 스파이 (Bridge of Spies)

BRIDGE-OF-SPIES-QUAD-UK

하나의 스토리로 끌어가는 힘이 엄청난 영화. 톰 행크스와 스필버그의 조합이니, 영화평은 짧게 줄이자. (rottentomatoes.com에서 91%라면 뭐…) 한 인간이 무엇을 바꿀 수 있는가 보여준다. 한동안 계속되고 있는 히어로물의 득세를 잠시나마 잊게해준 것에 감사한다.

 

나이트 크롤러 (Night Crawler)

b0253799_54f33bfa9aad6

훌륭한 배우로서 제이크 질란헬을 재발견한 영화. 그는 최근 몇년간 내가 생각한 최고의 배우 중 하나이다. 중반 이후부터는 어느정도 스토리 예상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쉬웠으나, 소재와 배우가 이를 충분히 메꾼다. (아. 참고로 이 영화는 2015년이 아니라 2014년이다. 착각했다.)

 

위플래시 (Whiplash)

whiplash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자. 그래서 영화를 볼 때는 최소한의 정보만 아는게 좋다. 특히나 이 영화는 꿈보다 해몽인 리뷰들이 많다. ‘알고보면 나쁜 사람 없다’는 우리의 상식을 가지고, 드럼 소리를 즐겨보자.

 

사울의 아들 (Son of Saul)

20151129_112120

예전에 간단하게 쓴 영화다. (영화와 다큐멘터리의 경계) 난 이런 영화를 볼 땐 살짝 가수면 상태에서 보는걸 좋아한다. 너무 깊이 들어가지 않고, 분석하려들지 않으며, 내가 ‘느껴야만하는’ 감정을 느끼기 위해 노력하고 싶지 않아서 그렇다. 영화의 제목이 훌륭하고, 카메라의 시선도 좋다.

 

/

One Comment Add your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