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2 : 파이썬이란?

파이썬이란?

파이썬이라는 언어에 대해 이해하고 싶다면, 위키 문서를 한번 읽어보는게 좋다. 누가, 언제 만들었는지, 파이썬이 가진 특징과 장점들은 무엇인지 아주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만약 이 글을 몇 개의 키워드로 요약해보자면 ‘쉽다’, ‘간편하다’, ‘활용도가 높다’ 정도이겠다. 즉,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이 접하기에 좋은 언어임과 동시에 구글 같은 거대한 서비스를 구축하는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되겠다. (결국 뭔가 멋진걸 만들고 싶어서 배우는거니…)

 

파이썬 시작하기

맥 사용자라면 Terminal을 이용해서, 이미 설치되어 있는 2.x 버젼을 사용할 수 있다. Terminal을 열고, $ python을 입력하면, >>> 라는 프롬프트가 구동되면서, 파이썬을 시작할 수 있다. 아래의 스크린샷은 파이썬을 구동한 후 간단한 계산을 해본 화면이다. (계산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Screen Shot 2016-08-24 at 10.46.38 AM

 

하지만 우리가 앞으로 배우게될 파이썬은 최신 버젼인 3.x 버젼을 기준으로 한다. 특이하게도 3.x 버젼이 출시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지만, 여전히 2.x 버젼 사용율이 높고, 이 역시 업데이트되고 있다. 그만큼 3.x 버젼이 2.x을 모두 대체할만큼 강력하지 않다는 의미일 수 있고, 다른 측면에서는 2.x 파이썬이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일단 파이썬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보자.

Screen Shot 2016-08-24 at 10.50.47 AM

이 화면 아래에 있는 Download 메뉴에서 3.x 버젼을 선택하고 (현재는 3.5.2 버젼임) 들어간 후, 자신의 개발 환경에 맞는 파이썬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설치하고 나면 IDLE라는 파이썬 기본 개발 도구를 연다. 우리는 앞으로 이걸 통해서 개발할 계획이다.

Screen Shot 2016-08-24 at 10.53.30 AM

좌측에 보이는 화면이 기본 IDLE이다. 1+1을 쳐보자. 2라는 결과를 보여준다. 즉, 한 줄 한 줄 ‘enter’를 치면서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고해서 ‘인터프리터’라고 부른다. 파이썬의 IDLE의 L이 Learning을 의미하는게 이런 의미라고 본다. 여기서 새 창 열기 (맥 기준으로 command + n)를 하면 우측 화면 처럼 비 창이 보여진다. 동일하게 코드를 작성하면 ‘저장’ 후 ‘실행’해볼 수 있다. 참고로 파이썬은 .py 형태로 저장된다.

Screen Shot 2016-08-24 at 10.57.23 AM

보통은 f5가 실행키이다. 눌러보면 파일을 저장하라고 안내하고, 저장을 완료하면 해당 코드가 구현되어 좌측 ‘인터프리터’ 화면에서 보여진다. RESTART : …. 밑으로 hello world가 리턴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 요약

  • 파이썬은 쉽고, 빠르고, 강력하다고 ‘다들 얘기’ 하더라
  • python.org에 가서 IDLE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hello world를 찍는다.
  • 다음 시간에는 ‘파이썬을 시작하기전 좀 더 알아야할 것들’에 대해 공부하자.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