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밥집 시리즈 – 공덕동 밥집 지도

(작성 중인 글입니다,)

최근들어 매주 일요일 공덕동에 온다. 작년부터 진행하던 프로그래밍 교육 세미나를 매주 ‘서울창업허브’에서 진행한다. 서울창업허브라는 공간의 특성상 주말에는 외부에 나가서 식사를 해야하고, 외부까지 걸어나가는 시간도 5분 이상 걸린다.

 

#1. 원래는 지도를 그리고 싶어서 제목을 이렇게 썼는데…생각보다 귀찮아서, 아직 못했다.

#2. 일요일마다 점심을 먹기 때문에, 한군데씩 가본 후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잘 알려진 곳들

1. 을밀대 (평양냉면)

공덕동에 있다. 손에 꼽히게 유명한 냉면집이다. 평양냉면을 팔고 있고, 만두 대신 녹두전을 팔고 있다. 냉면은 면이 독특하다. 면발이 굵다 편육과 배, 오이. 무가 얹어져있고 설얼음이 띄워져 있어 시원하다. 녹두전은 맛이 강한편이라 냉면과 먹기에 적당하지 않았다. 뭔가 냉면맛을 반감시키는 역할을 했다. 일요일에 가면 상대적으로 한산하다.

을지면옥, 필동면옥, 평양면옥, 우래옥과 더불어 서울 시내 5대 냉면 명가로 꼽히는 집이라고 한다. (물론 평양 냉면 매니아들의 3대 냉면집 논쟁도 들어는 봤다.) 매뉴는 물냉면과 수육, 녹두전이 있다. 위치는 염리동 주민센터에서 조금만 더 들어가면 찾을 수 있다.

 

2. 아소정

을밀대와 매우 가깝다. 훌륭하다는 얘기는 많았으나, 아직 가보지 않았다.

 

3. 가람

생태찌개 파는 곳. 꽤 알려져있다.

 

4. 마포나루

해물파전, 닭볶음탕 등이 유명한 전통 주점이다. 호불호가 조금 있기는 하지만, 인근 직장인에게는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집이다.

 

5. 굴다리 김치찌개

오래전 여의도에서 일할때부터 가던 곳이다. 김치찌개와 제육볶음, 계란말이가 대표적이다. 냉면 그릇 같은 대접에 김치찌개가 나오고, 돼지고기도 적당히 많다. 다른 곳과 좀 다른 점이 있다면 ‘김’을 적극적으로 함께 먹는다는 것. 다른건 몰라도 김을 섞어먹는 김치찌개는 기억에 오래 남는다. 직장인들, 또는 30대 이상의 남자들에게 압도적으로 지지받는 집이다. 이전에는 공덕역 오거리 굴다리에 있었지만 공항철도 건설로 바로 옆 서울대 총 동창회관 맞은편으로 옮겼다.

 

6. 무삼면옥

 

그냥 평범한 동네 음식점들

1. //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