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를 먹다 4 : 에멘탈

#1.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치즈 중 하나다. 적당히 부드럽고, 적당히 단단하다. 음식과 먹을 수도 있고, 술과도 잘 어울린다. 영화 한 편 보면서 그냥 먹기에도 아주 좋다.

.

#2.

우리가 만화에서 보아왔던 ‘구멍난 치즈 조각’은 곧 에멘탈 치즈다. ‘스위스의 한 조각’이라는 표현이 있을만큼 스위스를 대표하는 치즈이다. 가끔 ‘에멘탈러’라고도 부른다. 쉽게 예상하겠지만, 스위스 베른 주 동쪽에 위치한 ‘에멘(Emmen’) 지역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여름이 되면 기르던 소를 고산지대로 데려가 치즈를 만들었다고 한다. 보통 75~100kg짜리 에멘탈 치즈 덩어리를 만드는데 700~1,000리터 이상의 우유를 사용한다고 한다. 어마어마한 우유가 사용된다. (스위스 우유 생산량의 5% 이상이 에멘탈 치즈에 들어간다고…)

  • 지방 함량 : 45%
  • 종류 : 비가열 압착 치즈
  • 재료 : 우유

.

에미 에멘탈러 :

양과 가격, 맛 모두 적절하다. 이마트에서 10,000원 정도다. 그리고 모든 치즈는 생각보다 유통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1+1 세일도 종종 한다. 문정동에 있는 현대시티몰에서 1+1으로 13,000원 정도에 구매하기도 했다.

img_8602

image_547292518652324

2017년 11월에 포장된 치즈의 유통기한이 6개월 정도라는게 살짝 놀랍다. 원래 무한히 저장하는 식품 아니던가. 주말 동안 충분히 먹겠다는 생각에 부풀어있다. 인생은 치즈와 같다는 명언은 이런 의미인듯하다.

 

몽블랑 :

독일에서 만든 에멘탈 큐브다. 큐브답게 먹기 편하다. 소풍나갈 때 가지고 가거나, 집에 손님 왔을 때 꺼내기 좋다. 맛은 에미 에멘탈보다 순하다. (어떻게 표현해야할지는 모르겠지만, 에멘탈 특유의 고무같은 질감이 적다.) 가격은 한 팩에 7,000원 선이다. 국내에서 보통 살 수 있는 몽블랑 큐브는 아래와는 조금 다르게 생겼다.

img_8761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