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 불고기

점심을 좀 거하게 챙겨먹은 날엔 저녁을 줄인다. 되도록 밥을 새로 짓지 않고, 냉장고에 있던 재료들을 털어내어 간단히 음식을 한다. 매운 음식이 먹고 싶었지만, 적당히 해먹을 재료가 마땅치 않았다. 냉동실을 뒤져보니 냉동 돼지 불고기거리가 있다. 앞다리인지 뒷다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돼지고기가 있다. 다른 넣을 거리들을 찾다가 조금 남은 냉동 관자를 꺼냈다. 어울릴지는 모르겠으나, 굳이 안어울릴것도 없다. 야채칸엔 양파와 대파가 있었고, 새송이버섯이 두 개 있었다. 다행히 마늘도 넉넉하다. 그리고 오래전 보쌈을 해먹으면서 사놓았던 쌈채소도 남아있었다.

.

재료 : 돼지고기, 야채(양파, 버섯, 고추, 대파 등 있는 재료), 양념(고추장, 고추가루, 간장, 마늘 등)

시간 : 대략 20분

난이도 : 하

편차 : 음식은 조리할 때보다 먹을 때 더 ‘짜거나’, ‘맵거나’, ‘달다’. 너무 강하게 만들지 말자.

  • 요약 : 양념장을 만들고, 고기를 버무린 후, 고기를 굽고, 고기가 익으면 야채를 넣는다.
  • 양념장은 기본으로 사용하면 된다. 고추가루, 고추장, 간장, 다진 마늘을 대략 한 숟가락씩 넣고 맛술, 생강, 물엿, 후추 등을 기호에 맞게 넣는다.
  • 양념장에 고기를 버무린 후에 충분히 익힌다. 야채를 넣고 좀 더 익힌다.
  • 기호에 따라 참기름, 깨 등을 넣어 먹는다.

img_5413img_5415img_5416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