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카(Mocha)의 유래

yemen-cholera-coffee-regions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단어 중 정확한 뜻과 유래를 모르는 경우가 있다. 모카라는 단어는 보통 ‘커피’나 ‘초콜렛’과 함께 사용된다. 이 모든 의미의 유래는 아라비아 반도 끝에 위치한 예멘의 항구 이름이다.

케냐 등 아프리카에서 생산된 커피와 예멘산 커피는 ‘모카’항을 통해 유럽으로 전달되었다. 그 중 예멘의 ‘모카’ 커피는 자연스러운 초콜렛 향이 났고, 이는 ‘좋은’ 커피의 덕목처럼 받아들여졌다. 그래서 다른 커피들도 ‘모카’ 커피처럼 초콜렛 향을 첨가하기 시작했고, 여기에서 우리가 마시는 모카 커피가 생겨났다.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이지만, 에멘도 ‘잘 나가던 때’가 있었다.

 

 

그러면 모카 포트는 뭘까? 이렇게 생긴 녀석이면서 내가 매일 아침에 커피를 만들 때 사용하는 간단한 주방 기구다. 아래쪽 통에 물을 넣고, 물 위에 커피를 담은 통을 끼우고 가스불에 올리면 끝이다. 커피는 위쪽통으로 넘쳐 나온다.

Aluminum-coffee-maker-machine-mug-Espresso-Mocha-Coffee-pot-Continental-coffee-pot-turkey-octagonal-coffee-pot.jpg_640x640.jpg

마셔본 사람은 알겠지만, 모카 포트를 통해 커피를 만들면 몇 가지 특징이 생긴다. 그 중 가장 큰 특징은 ‘어떤 커피로 만들더라도 비슷한 맛’이 난다는 것이다. 드립 방식이나, 커피메이커를 사용할 때처럼 원두에 따른 맛의 차이가 크지 않다. 매우 비슷한 맛이 나는데, 그 맛에는 약간의 ‘초콜릿’ 향이 포함되어 있다. 모카맛 커피를 만드는 작은 도구라는 뜻 정도로 해석된다.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